정보공유

코로나 이후 주택시장 전망 - 집값하락 기대하기 어려워 (2020.05)

손품발품 2020. 5. 22. 19:07

** 가격 구간대별 전망
15억 원 이상 주택은 살짝 조정이 됐고, 15억 원 이하는 상승했다. 거의 만난 거다. 그렇게 되면 15억 원 이상의 주택 가격이 올라간다. 가치가 다른데 가격이 같은 것을 시장은 용납할 수 없기 때문이다. 

15억 원 이상 구간에서 입지가 좋은 곳들, 실수요가 많은 곳은 7월부터 상승 움직임을 보이지 않을까 생각이 든다.

** 수도권 시장 전망
수원이 12억 원이면 서울에서 10억 원이 안 되는 곳은 상대적으로 저렴해 보이는 거다. 저평가됐다고 판단할 거다. 결국엔 서울은 움직일 것 같다. 다만 서울이 더 올라가기 전에는 수원·용인·성남 등 경기권에서 많이 오른 지역은 관망할 것 같다.

** 공급대책 평가
 하지만 8천 세대가 많아 보이긴 해도 서울 잠재 수요를 따져보면 한 번에 끝날 거다. 청약가점이 만점 가까운 사람들만 들어올 거다. 서울에 공급했다는 상징적 의미가 있을 뿐이지 근본적으로 서울의 수요를 해소하기는 어려운 물량이라고 본다.

**시장의 변곡점은? 
하지만 하락하기가 어려운 상황이다. 서울은 대기수요가 너무 많기 때문이다. 
올해, 내년까지 현실적인 대책이 나오지 않는다면 폭발할 수 있다고 본다. 이런 차원에서 정부는 `3기 신도시를 빨리 공급하겠다`고 한다. 그런데 짚어봐야 할 건 과거 이명박 정부 때 보금자리 주택을 사전청약했다. 당시 8년을 기다려야 했다.

 

 

빠숑 "비현실적 대책 연속…집값하락 기대하기 어려워" [전효성의 시크릿 부동산]

`전효성의 시크릿 부동산`은 한국경제TV 전효성 기자가 건설·부동산 취재 과정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인터뷰로 구성된 코너입니다. 짧은 분량의 방송 기사에서 미처 담지 못한 숨은 이야기를 생�

www.wowtv.co.kr